top of page
DSC_7952.jpg
image.png

아담스테이

_ 집의 본질적인 요소와 의미를 담아낸 공간

JAF.png

수상내역 : 

2023 제주건축문화대상_ 특선

설        계 : 

위        치 :

지역지구 : 

용        도 :

대지면적 :

건축면적 :

​연  면  적 :

건  폐  율 :

용  적  률 :

규        모 :

구        조 :

최고높이 :

외부마감 :

주차대수 :

(주)아뜰리에11 건축사사무소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한경면 판포리 2439-1

계획관리지역

단독주택 및 창소시설

1,500.00m²

165.76m²

159.16m²

11.05%

10.61%

지상 1층

​철근콘크리트조

5.7m

스타코 마감

2대

DSC_7750.jpg
DJI_0098.jpg

그중 서쪽 끝자락에 위치한 판포포구는 맑고 깨끗한 물색을 자랑하는 작은 포구로 스노클링을 즐길 수 있는 관광지로 유명하다. 매해 여름이면 스노클링을 즐기기 위한 관광객들로 성황을 이룬다.

 

제주는 푸르른 바다가 아름다운 장소다. 

 

아뜰리에11 건축사사무소에서 설계한 제주에 위치한 아담스테이의 외부 모습. 푸른 하늘 아래 하얀색 건물들이 서 있고, 그 사이에는 푸른 나무와 돌담이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한 사람이 건물 사이의 길을 걷고 있으며, 주변의 자연과 어우러진 평화로운 분위기가 돋보입니다.

이곳에 스테이를 계획하게 되었다.

적당히 자그마하다는 순우리말이면서 성경에 등장하는 최초 인간이라는 복합적 의미를 가진 '아담'을 붙여 아담스테이로 명명하였다.

아뜰리에11 건축사사무소에서 설계한 건물 모형과 그 구성 요소들. 중앙에는 흰색 건물 모형이 있으며, 오른쪽에는 굴뚝, 지붕, 벽, 바닥으로 분해된 모형 파츠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이 모형은 집을 구성하는 기본적인 요소들과 그 의미를 보여주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23062561523.jpg
23062561541.jpg

​봉사받는 자

최소한의 크기속에 자연을 품다.

Chimeny

​봉사하는 자 (난방)

주택이란 무엇인가?

굴뚝의 현대적

​재해석 (냉방)

봉사하는 자 (Bolier)

Roof

Wall

Floor

이는 바닥, 벽, 지붕, 굴뚝으로 이미지 되었고 더불어 인간이 안정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아담한 공간의 의미로 나타났다.

집을 구성하는 가장 본질적인 요소와 의미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아뜰리에11 건축사사무소에서 설계한 제주에 위치한 아담스테이의 항공 전경. 다양한 크기의 건물들이 자연 속에 배치되어 있으며, 주변의 나무와 식물들이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건물들 사이로 작은 길들이 이어져 있으며, 전체적인 레이아웃이 마을 형태를 이루고 있습니다.

가장 본질적인 요소와 의미를 판포마을 풍경에 알맞은 규모와 최소한의 형태로 설정하여 극도의 단순함에서 오는 미를 콘셉트로 하였다.

아뜰리에11 건축사사무소에서 설계한 제주에 위치한 아담스테이의 외부 모습. 하얀색 건물과 돌담이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푸른 나무와 식물들이 어우러져 있습니다. 푸른 하늘 아래 밝고 평화로운 분위기가 돋보입니다.

​전체적인 배치는 두 건물을 부지 내에서 'L'자로 두고 그 주변을 제주 돌담으로 감싸며 두 동 사이에 

식재된 귤나무를 통해 (마치 에덴동산의 사과나무처럼) 아담스테이의 정체성을 부여해주고자 하였다

아뜰리에11 건축사사무소에서 설계한 제주에 위치한 아담스테이의 또 다른 외부 모습. 갈색 목재 패널로 마감된 건물 앞을 걷고 있는 사람이 있으며, 건물과 나무가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있습니다.

​스테이의 외관은 박공지붕과 같은 집의 고전적 형태를 추상적인 현대 형태로 재해석하여 미니멀 디자인 되었다.

​집을 상징하는 굴뚝의 내부는 냉방의 에어컨을 두어 현대적인 재해석을 하였고,

​정면성을 강조하면서도 자연스러운 동선을 유도하기 위해 목재루버를 활용했다.

_MOB0710.jpg

욕실-중정-거실-외부로 공간이 겹처 보이게하여 작은 공간이 공간확장에 따른 큰 공간으로 인지되게 하였다.

_MOB0438.jpg

욕실-중정-거실-외부로 공간이 겹처 보이게하여 작은 공간이 공간확장에 따른 큰 공간으로 인지되게 하였다.

실내는 중정을 중심으로 순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의도적으로 길게 계획한 동선은 다방면에서 건축적 공간을 경험을 제공한다.

_MOB0463.jpg

폴딩도어를 열면 자쿠지와 테이블을 마주한다.

어닝이 있어 계절과 상관없이 노천탕을 즐길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거실에 도달하여 소파에 앉아 시선을 돌리면, 큰 창 밖으로 펼쳐진

제주의 푸르름과 중정에 식재된 한 그루의 귤 나무가 눈에 들어온다.

_MOB0440.jpg
DSC_8183.jpg
DSC_7526.jpg

2층 다락방으로 올라가면 아늑한 침실이 나온다.

image.png

내부 침실에서 외부 그리고 건물 내부로 조망이 가능하고 박공형 형태를 그대로 공간화하여 동화 같은 감성을 주는데 초점을 두었다.

DJI_0074.jpg
_MOB0534.jpg

아담스테이는 집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를 통해 공간이 레이아웃되며 다양한 모습을 경험시키는 곳이다.

​이미 관광지로 유명해 유동 인구가 많지만 이곳 아담스테이에서 만큼은 동화 같은 감성과 함께 여유롭고 아늑한 휴게를 이룰 수 있기를 바랬다.

image.png

​갤러리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