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빌
_별이 쏟아지는, 제주 하늘아래 첫 마을
수상내역 :
2022 제주건축문화대상_ 대상
설 계 :
위 치 :
지역지구 :
용 도 :
대지면적 :
건축면적 :
연 면 적 :
건 폐 율 :
용 적 률 :
규 모 :
구 조 :
최고높이 :
주차대수 :
(주)아뜰리에11 건축사사무소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안덕면 광평리 25-1
제2종 지구단위계획구역
수련시설(야영장)및 운동시설(다목적체육관)
75,025m²
3,719.22m²
4,565.33m²
4.96%
4.86%
지하1층 / 지상 1층
철근콘크리트조 및 막구조
11.800m
69대
끊임없이 변화하는 부드럽고 지속적인 자연 환경을 통하여, 풍경의 색, 빛, 향기 및 아름다움은 활력을 주고 제주의 아름다움을 더욱 더 부각시킨다.
별이 쏟아지는 한라산 600m 고지, 하늘과 가장 가까운 깊숙한 제주 청정 자연 속,
아열대, 온대, 극지 식물 2,000여종이 섬 중앙에 위치한 한라산을 중심으로 수직으로 분포하며 식물의 보고량이 풍부하다.
해발 560~600m의 고지대에 위치하여 독특한 생태를 지니고 있어 자연의 아름다움과 거의 모든 곳에서 장엄한 전망을 제공하는 지리적 위치를 포함한다.
제주도 자체가 사화산으로 중앙이 하늘로 솟아오른 봉우리와 사방이 넓고 완만한 연안이 독특한 지리적 조건을 가지고 있으며, 울창한 숲과 계곡, 기암절벽과 화산 분화구, 동굴과 초원이 어우러져 아름다움을 선사한다.
공간 컨셉의 핵심인 천상열차분야지도를 스타빌의 미리내길과 별자리길로 구현했다.
대지중심을 가로질러 외부 자연으로 뻗어나가는 경관의 흐름을 미리내길, 순환보행로를 별자리길로 특화하였다.
완만한 경사를 따라 지붕을 올라가면서 제주의 '오름'과 조화롭게 일체화 될 수 있는 자연스러운 형상을 고려하였으며,
다른 시설들에 비해 거대하게 느껴질수 있는 빌라홀의 형태 역시 '오름'형상을 띌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갤러리